자전거로 야간라이딩 코스 분석 청담역→흑석동 한강현대아파트(한강자전거도로)

2018. 4. 5. 09:48주간 구매 랭킹/인테리어.생활소품

728x90
반응형

자전거로 야간라이딩 코스분석 청담역→흑석동 한강현대아파트 를 시작으로 하여 자전거 도로의 코스를 분석해 볼까 합니다.

얼마 전에 전기자전거를 구매하고 내친김에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벌써 3일차에 접어들었는데요 어제 날씨 정말 '굿굿굿' 마스트도 안 쓰고 공기도 청량하니 너무 좋은 라이딩 조건이었습니다. 

어제는 딱 흑석동 한강현대 아파트 근처까지 달려봤습니다.

시간은 저녁9시 이후부터 타기 시작했는데요 퇴근하고 이것저것 하다보면 그 시간쯤에 저에게 가장 좋은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

코스 총평


전체거리는 21.38km 목표는 항상 편도30분까지 왕복으로는 1시간이 걸릴 정도로만 잡고 있습니다. 그저께 암사생태공원보다 2.99km를 더 탔네요 강서쪽으로 가는길은 완만한 내리막길로 느껴지고 길은 편안했습니다. 그 결과가 3km가까이 더 갈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던듯 싶습니다.

막판 내리막길에서 최고속도가 28km까지 올라가더군요


코스 분석


10년동안 자전거를 팽겨치고 다시 타기 시작했으니 초심자라 생각하고 분석해 볼까합니다.

아래 지도를 기준으로 봐주세요

①-④ 번 청담역을 시작으로 ④한강시민공원 까지는 무난한 평지길이 이어집니다. 4키로 정도 거리로 우측에 펼쳐진 한강과 함께 라이딩을 느끼기에 좋은 코스 이더군요


⑤-⑨번 하지만 4번 이후로는 한강시민공원 편의점 잠원 캠핑장 잠원지구 수영장 달빛광장 반포 한강공원 서래섬으로 대략 4킬로 구간은 마(魔)의 구간입니다. 9시가 넘은 저녁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봄의 정취를 느끼고자 하는 시민분들이 많이 나와계시더군요 편의점 앞은 북적북적 자전거 도로에 횡단보도가 있는데 서로 주의를 하지 않으면 큰 사고가 날것처럼 보였습니다. 게다가 일부 몰지각한, 로드싸이클을 타고 무리 지어 이동하시는 프로(?)님들께서는 맞은편에서 오는 자전거도 신경 쓰지 않고 중앙선 침범은 물론 아랑곳 없이 초심자와 보행자 사이를 묘기하듯 지나다니시더군요(물론 그렇지 않은 분들이 더 많으시겠지만) 서로 주의가 많이 필요한 구간으로 보입니다. 보행자 안전을 위한 신호등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자전거 도로 최고속도 25km/h 미만

이는 전기자전거의 속도가 25km가 넘으면 자동으로 속도가 제한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유럽도 25km/h 제한이 있고, 미국은 32km/h 제한을 기본으로 연방법에 따라 달리 적용된다 합니다

게다가 보행자들이 한강으로 들어올 수 있는 터널도 곳곳에 있어 갑자기 튀어나오는 자전거와 보행자를 굉장히 신경 쓰면서 지나야 하는 구간입니다.

마의 구간이 시작하는 한강시민공원

.


야간 라이딩 풍경


역시 한강의 야경은 끝내줍니다. 밤에도 꺼지지 않는 서울의 활력은 삶에 즐거움으로 느껴질 정도 인데요 한강은 서울의 북적임 번화함과는 조금 다른 고요함 여유 즐거움 이런 감정들이 생기더군요

사진을 촬영해 봤는데 눈으로 보는 모습과 사진으로 보여지는 모습이 차이가 많아서 실망스럽습니다.

오늘은 하루 종일 비가 내릴 예정이라서 하루 라이딩을 접고 금요일 저녁쯤에는 새로운 코스로 가봐야겠습니다.

서로 배려하면서 안전라이딩 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