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TIP, 엑셀 함수정리-[05] EDATE, EOMONTH, IF와 날짜 시간응용

2017. 4. 19. 10:00IT know-how/윈도우팁

728x90
반응형

조금은 차갑지만 상쾌한 아침입니다. 시작전에 이야기드린데로 본 엑셀함수의 정리내용은 필자의 실력을 중급이하로 놓고, 필자와 이웃님들의 실력향상을 위해 정리하는 내용입니다. 어느정도 수준이 되시는 이웃님들께는 지루한 내용이 될 수 있으니 혹시나 너무나 기초적인내용을 정리했어도 이해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필자가 한땀한땀 실행해보고 확인한 결과들로 정리하고, 실습한 내용은 업로드 해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오늘 정리한 엑셀실습 파일 

엑셀실습 EDATE EOMONTH.xlsx


지난주에는 TODAY 오늘의 날짜를 구하는 함수

NOW 현재 날짜와 시간을 구하는 함수

YEAR 일정 날짜의 연도를 추출하는 함수

MONTH 일정 날짜의 월을 추출하는 함수

DAY 일정 날짜의 일자를 추출하는 함수

를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난이도를 좀 올려서 만료일을 구할수 있는 

EDATE, EOMONTH 함수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알아두기

EDATE 시작일로부터 몇 년/개월 후나 전의 날짜를 나타내주는 함수

EOMONTH 시작일로부터 몇 년/개월 후 또는 전의 날짜가 속한 말일을 나타내주는 함수

.

#EDATE

조금 어려워 졌다고는 하지만 직접 실행해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돌발 질문을 하나 드려볼까요 2017년 4월19일로 부터 2년 3개월 후의 날짜는 언제일까요? 바로 떠올랐다면 당신은 더 이상 이 글을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바로 떠오르지 않는 분들은 저와함께 정리하면서 알아보도록 해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오늘은 우리집에 봄맞이 물품교체를 시작했습니다. 즉 형광등, 시계배터리, 잉크의 토너를 교체한 날입니다. 각각 다른 제품들이고 교체주기도 다른데요 언제쯤 교체주기일지 미리 예측하고 싶습니다. 이럴때는 EDATE 함수를 활용하면 알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봅시다. 이전 정리내용에서 말씀드렸던대로 날짜는 항상 =DATE(YEAR,MONTH,DAY), YYYY-MM-DD 기준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EDATE는 =EDATE(시작일, 년*12+월) 입니다. 

*'년'에 12를 곱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1년은 12개월 이기 때문에 곱한 것 입니다.

#혹시나 당황하셨나요? 

위에처럼 수식을 따라하는데 결과값이 갑자기 "43665" 로 표시가 되어서 당황하셨나요? 아래 이미지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될 수 있습니다. 

=EDATE(시작일, 년*12+월)에 맞춰서 수식을 입력했는데 아래 이미지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내가 뭘 또 잘못했나라는 자괴감을 느끼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마우스 오른쪽 클릭 셀서식에 들어가서 표시형식을 변경해 주면 간단하게 해결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따라해 보세요

위에 이미지와 같이 따라하시면 원하는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

#EOMONTH

이번에는 EOMOTH함수 입니다. 이 함수는 EDATE함수와 사용법이 같습니다. 다른점은 '소모품의 교체일을 알려주는것이 아니라', '소모품을 교체하는 날짜의 해당 말일'을 알려준다는 것 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한번 보시죠

모든 조건은 EDATE와 똑같습니다. 다만 EOMONT는 =EOMOTH(시작일, 년*12+월) 로 사용하면 됩니다. 교체일을 보시면 해당월의 말일에 모든 데이터가 추출되어 있습니다. (교체일의 비교를 위해 일부로 EDATE함수를 사용한 예제와 함께 놓았습니다.)

※두 함수는 음수(-)로 개월수를 넣으면 기준일자로부터 이전의 경과 날짜도 구할 수 있습니다.

심화과정 응용과정 IF를 활용해 봅시다.

IF함수와 날짜 / 시간 함수의 응

지난 정리내용에서 IF함수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IF는 '만약 ~라면 ~한' 결과를 표시하는 조건부 함수인데요 기억이 안나셔도 아래 링크를 걸어놓았으니 다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IF를 활용하여 물품을 교체할지, 유지할지 결정하는 내용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IF(교체일<오늘날짜=TODAY(), "교체","유지") 이다 아무리 숫자를 바꿔도 교체여부는 유지를 하고 있는데요. 오늘 날짜는 추출된 교체일보다 항상 작기 때문입니다. 교체주기를 -값으로 바꾸면 교체여부도 변합니다.

=IF(교체일<오늘날짜=TODAY(), "교체","유지") 교체 일자가 오늘 날짜보다 빠르다면 "교체", 오늘날짜보다 느리면 "유지" 입니다.

잉크토너를 보면 교체주기를 -값으로 바꾸었더니 교체로 나타나게 됩니다.

.

엑셀 함수정리 현재까지 등록된 업무 TIP 바로가기

[0]엑셀단축키 활용방법

[1]업무 TIP, 엑셀 함수정리-[1]_SUM, AVERAGE, MAX, MIN, MEDIAN, COUNT, COUNTA, COUNTIF, TRIM, SORT, NOW

[2]업무 TIP, 엑셀 함수정리-[02] IF 문

[3]업무 TIP, 엑셀 함수정리-[03] OR AND

[4]업무 TIP, 엑셀 함수정리-[04] TODAY/NOW/DATE/YEAR/MONTH/DAY

[5]업무 TIP, 엑셀 함수정리-[05] EDATE, EOMONTH, IF와 날짜 시간응용


[6]업무 TIP, 엑셀 함수정리-[06] VLOOKUP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