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단축키 활용방법

2017. 2. 21. 14:12IT know-how/윈도우팁

728x90
반응형

사무실에 근무하는 분들은 대부분은 엑셀을 사용합니다. 어제는 되었던 수식이 오늘은 안되는것 같고, 전에 알던 활용법이 오늘은 기억이 안나 다시 검색을 하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엑셀의 기능과 함수라면 정확하게 기억을 하겠지만 대부분은 툴을 한번 만들고, 그 이후는 수정이나 업데이트 없이 사용하는게 대부분 입니다. 엑셀의 기초적인 단축키부터 시작하여 누구든 한번은 활용하게 될 엑셀 사용법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첫번째 편으로 엑셀의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 내용은 MS OFFICE 2010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엑셀의 기본 단축키 정리

누구나 기억하는 단축키가 있습니다. 바로 F1인데요 이 키는 어느 상황에서든 도움말이 뜰것이다 라고 기대를 하고 누르게 됩니다. 이건 암묵적으로 F1은 도움말 이라는 경험적인 사용법이 적용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엑셀도 버전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F1-F12까지의 단축키의 기능이 있습니다.

ⓘF1 도움말 작업창 표시

ⓘF2 현재 셀 편집

ⓘF3 이름 붙여넣기 대화상자 표시

ⓘF4 마지막으로 실행한 명령 반복

ⓘF5 이동 대화상자 표시

ⓘF6 다음 틀로 이동

ⓘF7 맞춤법 검사

ⓘF8 확장 모드 선택/해제

ⓘF9 열려있는 모든 워크시트 계산

ⓘF10 키 설명 표시

ⓘF11 현재 범위의 데이터 차트 만들기

ⓘF12 다른 이름으로 저장

이중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F2, F7(MS OFFICE에서는 공통적인 기능키 입니다.) F12등은 활용도가 높습니다. 


#SHIFT + F1...F12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키에 SHIFT('S'로 표기하겠습니다.) 키를 조합하면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F2 셀 메모 추가/편집

ⓘS+F3 함무 마법사 대화상자 표시

ⓘS+F5 찾기 및 바꾸기

ⓘS+F7 리서치

ⓘS+F8 인접하지 않은 셀 선택, 추가

ⓘS+F9 현재 워크시트 계산

ⓘS+F10 바로가기 메뉴 표시 (마우스 우클릭 시의 메뉴 호출)

ⓘS+F11 새 워크시트 삽입

색이 되어 있는 조합은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조합으로 알아두면 유용합니다.

.

#CTRL + F1...F2

CTRL+F키들의 조합으로도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CTRL('C'로 표기하겠습니다.)을 활용한 조합들도 알아보겠습니다.

ⓘC+F1 리본메뉴 표시/숨김

ⓘC+F2 인쇄 미리보기

ⓘC+F3 이름관리자

ⓘC+F4 통합문서 닫기

ⓘC+F5 이동 대화상자 표시

ⓘC+F7 창 이동

ⓘC+F8 창 사이즈 조절

ⓘC+F9 창 최소화

ⓘC+F10 창 복원

ⓘC+F12 다른 이름으로 저장


#CTRL+숫자 조합 더 알아보기

ⓘC+1 셀 서식 대화 상자 표시

ⓘC+2 굵은 글꼴 적용/해제

ⓘC+3 기울임꼴 서식 적용/해제

ⓘC+4 밑줄 적용/해제

ⓘC+5 취소선 적용/해제

ⓘC+6 개체 숨기기/표시

ⓘC+8 윤곽 표시

ⓘC+9 선택 행 숨기기

ⓘC+0 선택 열 숨기기


#CTRL+ABCDE? 조합알기 아래 조합들은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조합들 입니다. 이중 한두개씩은 알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C+D 아래로 채우기

ⓘC+G 이동 대화 상자 표시

ⓘC+H 찾기 및 바꾸기 (=CTRL+F)

ⓘC+K 하이퍼링크 삽입 및 편집

ⓘC+L 표 만들기

ⓘC+N 빈 통합문서 새로 만들기

ⓘC+O 파일 열기

ⓘC+P 인쇄 대화상자 표시

ⓘC+R 오른쪽으로 채우기

ⓘC+T 표 만들기

ⓘC+W 통합문서 창 닫기

ⓘC+Y 마지막으로 실행한 명령 반복


#CTRL+SHIFT+숫자 및 특수문자 의 복합적 조합

ⓘC+S+1 숫자 서식 적용

ⓘC+S+2 시간 서식 적용

ⓘC+S+3 날짜 서식 적용

ⓘC+S+4 통화 서식 적용

ⓘC+S+5 백분율 서식 적용

ⓘC+S+6 지수 숫자 서식 적용

ⓘC+S+7 셀 테두리 적용

ⓘC+S+8 현재 셀 주위의 빈 행과 빈 열로 둘러싸인 데이터 영역 선택

.

#마무리

단축키를 살펴보면 기억하기도 어렵고, 일반적으로는 마우스를 이용해 도구모음을 통해 해결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모든 기능을 다 알고 사용하면 좋겠지만 그러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중에서 한두개 정도는 편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업무의 꿀팁이 되지 않을까요?

[참고]효성그룹

엑셀 함수정리 현재까지 등록된 업무 TIP 바로가기

[0]엑셀단축키 활용방법

[1]업무 TIP, 엑셀 함수정리-[1]_SUM, AVERAGE, MAX, MIN, MEDIAN, COUNT, COUNTA, COUNTIF, TRIM, SORT, NOW

[2]업무 TIP, 엑셀 함수정리-[02] IF 문

[3]업무 TIP, 엑셀 함수정리-[03] OR AND

[4]업무 TIP, 엑셀 함수정리-[04] TODAY/NOW/DATE/YEAR/MONTH/DAY

[5]업무 TIP, 엑셀 함수정리-[05] EDATE, EOMONTH, IF와 날짜 시간응용


[6]업무 TIP, 엑셀 함수정리-[06] VLOOKUP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