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세탁기 DIY 청소법

2016. 7. 6. 10:03Issues & Media/생활정보

728x90
반응형

여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날이 더워질수록 외부 활동이 잦아지고 세탁물도 늘어나기 마련인데요. 세탁을 자주 할수록 세탁기 내에 찬 습기로 곰팡이가 서식하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곰팡이는 청결한 빨래의 방해 요소로 냄새와 찌꺼기를 남기죠. 심한 경우 피부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적잖은 사용자가 세탁기 관리법을 고민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곧 다가올 여름을 대비해 혼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세탁기 청소 요령을 정리했습니다

.


#1. 고무 패킹과 급수호스 연결구 청소하기


세탁기가 설치된 곳은 대부분 습해지기 쉬운 환경인데요. 드럼 세탁기의 경우 세탁물을 자주 넣었다 뺐다 하면 세탁물 투입구 고무 패킹에 균이나 곰팡이가 달라붙기 쉽습니다. 노후 수도 배관 등을 사용하면 녹물에 의해 패킹 부위가 황색으로 변할 수도 있죠. 이 때문에 고무 패킹은 정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게 좋습니다.



먼저 세탁기 내 세탁물을 모두 꺼내 세탁물 투입구의 고무 패킹 아랫부분을 당겨 이물질 여부와 오염 정도를 확인해주세요. 이후 간단한 이물질은 제거하고 마른 헝겊에 치약을 묻혀 오염된 부분을 구석구석 잘 닦아줍니다. 모두 닦은 후엔 젖은 헝겊을 이용해 한 번 더 닦아주면 되는데요. 청소가 끝난 후엔 물기가 마를 때까지 세탁물 투입구를 열어둔 채 충분히 말려주셔야 합니다.



고무 패킹 청소가 끝났다면 이제 급수호스 연결구를 청소할 차례입니다. 일단 급수호스를 제거한 후 거름망을 잡아당겨 빼주세요. 이후 작은 솔 등을 활용해 거름망의 먼지를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그런 다음, 깨끗해진 거름망을 다시 끼운 후 연결부를 꽉 조여주세요. 연결부가 느슨하게 조여지거나 거름망이 누락되면 제품 고장이나 누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2. 세제함과 각종 필터 청소하기



세탁기를 오래 사용하면 세제 특유의 흡습성 때문에 세제함에 세제 찌꺼기가 남게 됩니다. 따라서 세제함도 주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게 좋습니다. 우선 세제함을 앞으로 당겨 본체에서 분리해주세요. 분리된 세제함은 칫솔 등 작은 솔을 이용해 깨끗하게 닦아주면 됩니다. 세제함을 본체에서 분리하지 않은 채 호스로 물을 뿌려 청소하면 화재나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하세요.



배수필터는 본체 아래쪽에 있는데요. 전면 뚜껑을 열어 호스를 빼내 끝 부분 마개를 뽑으면 미처 배수되지 못한 채 남아있던 물이 흘러나옵니다. 이후 배수필터를 왼쪽으로 돌려 필터와 내부를 청소해주면 되는데요. 세탁조 내부에 물이 남아있으면 배수필터를 열 때 물이 넘쳐흐를 수 있으니 물이 완전히 빠졌는지 확인해주세요. 또한 배수필터를 잘못 조립하거나 누락시키는 경우 누수나 제품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청소 이후 반드시 다시 조립해주세요. 배수필터는 주 1회 이상 청소해주는 게 좋습니다.


.


망사 구멍이 막힐 경우 세탁물에 이물질이 묻어 나올 수 있으므로 깨끗한 세탁을 위해선 세탁 시마다 필터를 청소해주는 게 좋습니다.

[출처]삼성뉴스룸 [http://news.samsung.com/kr/]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