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자가진단 팁

2016. 7. 5. 12:57Issues & Media/생활정보

728x90
반응형

벌써 7월 입니다. 장마철이 지나면 본격적인 불볕더위가 시작됩니다. 여름휴가가 우리를 기다리지만 잠깐의 찰나일 뿐 우리의 일상으로 다시 돌아올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더위속에서 집, 사무실, 공공장소 어디든 가리지 않고 우리에게 위안을 주는 존재는 에어콘 일텐데요.

이미 사무실에서는 진작에 가동중인곳이 많으실테고 집에서도 가동을 위한 마음의 준비를 하시고 계시리라 판단합니다.

하지만 1년 가까이 켜지 않았던 에어컨을 오래간만에 가동시킨다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계적인 오류, 냄새 등등 이런 문제에 직면하면 당황할수 밖에 없는 노릇 그렇다고 AS를 요청하자니 발생하는 공임비용, 부품비용등 기계적인 문제라면 전문가에게 맡겨야 겠지만 그렇지 않은경우에는 우리 스스로도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고장에 대처하는 방법과, 자가진단 카드팁 들을
아래 정리했습니다.


.


에어컨 사용을 위한 팁

생활속 절약 포인트

1. 햇빛을 피해서 설치하고 에어컨 켜기 전 커튼 등으로 직사광선을 막아 주세요.

2. 에어컨 바람 방향은 천장을 향하게 해주세요.

3. 에어컨 바람세기는 약으로 낮추고 선풍기와 함께 가동하세요.

4. 실외와 실내의 온도차이를 5 ℃ 이내로 맞춰주세요.(경제적이며, 냉방병 예방이 가능합니다)

5. 필터 오염 상태는 주 1회 정도 확인하시고 오염시 청소해 주세요.(절전 효과가 있습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하나요?

■ 에어컨 가동시 냄새가 나요!

1. 벽이나 가구 등 실내에 배어 있는 냄새가 에어컨 가동할 때 스며 나오는 것으로 환기해 주세요.

※ 창문을 열고 청정(송풍) 운전을 약 20~30분 운전해 주세요.

2. 냉방운전을 사용한 후에는 20~30분 정도 청정(송풍) 운전을 해주시면 냄새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청정(송풍) 운전 시 실외기가 동작하지 않으므로 냉기는 나오지 않고, 선풍기 1~2대 전력만 소모됩니다.

3. 먼지거름필터가 오염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4. 숯 탈취필터 교체주기는 2~3개월 입니다. 생선요리, 흡연과 같이 냄새가 순간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는 창문 등을 열어 환기해 주세요.


처음 에어컨 사용시 준비 순서

1. 실외기 커버 및 앞뒤의 장애물 등은 치워 주세요.(냉방력 저하 원인이 됩니다)

2. 실내기 공기 흡입부의 필터를 청소해 주세요.(공기 흡입이 잘 될수록 냉방 효율이 높아집니다)


※ 극세필터는 2주에 1회, PM2.5 Filter System 은 3개월에 1회 청소해 주세요.(1일 8시간 사용기준,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3. 배수호스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배수호스가 꺾이거나 말려 있으면 실내기에서 물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제품의 전원을 켜주세요. 벽면 콘센트 사용을 권장합니다.

※ 실외기 별도 전원플러그가 있으면 콘센트에 꽂아 주세요. 실외기 전원이 연결되지 않을 경우 통신에러 발생됩니다.

5. 리모컨에서 냉방 운전 선택 후 희망온도를 실내 온도 보다 2 ℃ 이상 낮게 설정해 주세요.

6. 냉방 운전 3~5분 후 실외기 동작이 표시되는지 확인하고, 찬바람이 잘 나오는지 확인하세요.


.



바람이 약해요!

1. 먼지거름필터가 막히면 바람이 나오지 않아요. 필터가 먼지로 막히면 공기가 순환되지 않아 냉방능력이 떨어지고 소음이 커질 수 있습니다.

2. 먼지거름필터 청소방법

① 필터를 제품에서 분리


먼지거름필터 분리 하기

② 거름필터 먼지를 제거(진공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하거나 청소솔 이용해 물청소 하기)

▼진공 청소기 이용


▼청소솔 이용해서


③ 물세척 한 경우 그늘에서 말리기

▲청소 전 필터 사진

▲청소 후 필터 사진

3. 전기집진필터 청소방법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담근 후 깨끗이 헹궈 주세요.(전기집진필터 오염 시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전원이 안 들어와요!

1. 에어컨 전원코드를 빼고 다른 전자제품을 꽂아 동작이 잘되는지 확인해주세요.

2. 차단기를 확인해 주세요.

3. 차단기를 OFF 까지 완전히 내린 후에 다시 올려주세요.


찬바람이 안나와요!

1. 실외기 전원 플러그가 연결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일부 모델은 전원플러그가 실내기, 실외기 각각 연결되어 있습니다.)

2. 실외기 통풍이 잘 되도록 환기를 시켜주세요.

※ 실외기 주변, 특히 앞쪽에 장애물을 치워주세요.


3. 실외기 설치 공간이 별도로 있다면 제품 가동시 실외기실 바람문을 반드시 열어주세요.

4. 냉방운전 선택 후 희망온도를 18 ℃ 까지 낮춰주세요. 찬바람이 잘 나온다면 원하는 온도로 조절해 주세요.

5. 냉방운전 시 커튼 등으로 햇빛을 가려 주세요.


에어컨에서 물이 새요!

1. 배수호스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2. 호스가 꺽이거나 막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3. 배수펌프가 별도 설치되어 있으면 전원을 확인해 주세요.

4. 외부 온도차로 실외기 배관 연결부에서 물이 떨어지는 것은 정상 냉방이 되고 있다는 것이니 안심하세요.

5. 실내 습도가 높은 경우 찬바람이 나올 때 온도차로 인해 실내기 표면에 이슬이 맺힐 수 있습니다. 고장이 아니니 안심하세요.


.


자가진단팁 카드정리

[출처]삼성뉴스룸 [http://news.samsung.com/kr/] | 삼성전자서비스 [http://www.3366.co.kr/]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