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8. 31. 13:06ㆍIT know-how/서비스분석
<요 약>
1. 콘텐츠 산업 글로벌 진출 현황
□ 2015년 콘텐츠 수출은 전년대비 8.1% 증가한 57억 달러를 달성
◦ 콘텐츠 수출액은 2006년 이후 연평균 17% 성장해왔으며 주력 분야는
게임(56.5%), 캐릭터(9.6%), 지식정보(9.3%), 방송(6.5%), 음악(6.3%)
◦ 지역별로는 일본과 중국이 콘텐츠 수출의 57.4%를 차지하며 다음
으로 동남아 18.7%, 북미 10.0%, 유럽 6.1% 순
2. 콘텐츠 금융 현황
가. 콘텐츠 산업 지원 금융 제도
□ (모태펀드) 창업투자회사와 매칭 출자 뒤 민간이 위탁 운용
◦ 2006년부터 2015년까지 결성된 문화 및 영화 계정 투자 조합수는
66개, 조성액은 14,166억 원
◦ 투자가 활발한 3대 분야는 영화(56.4%), 공연(11.5%), 게임(9.7%)
□ (완성보증제도) 콘텐츠 산업에 대한 은행권 대출 확대 기반 조성
◦ 완성보증은 2009년부터 2016년 3월말까지 총 313건의 문화콘텐츠 프로
젝트에 2,487억 원을 지원
◦ 3대 지원 분야는 방송·드라마, 게임, 공연으로 총 지원금액의 90%를
차지하며, 선판매 계약 보유 시 지원 가능
나. 글로벌 진출 지원 금융 제도
□ (투자) 모태펀드 지원으로 2011년 글로벌콘텐츠 1호 펀드가 조성
되었으며 2015~2016년 2개 펀드 추가 조성
◦ 1,200억 원 규모의 글로벌콘텐츠 1호 펀드 조성 후, 1,000억 원 규모의
글로벌콘텐츠 2호 펀드(2015년), 한중문화산업 공동발전펀드 1호
(2016년) 추가 조성
콘텐츠기업의글로벌진출을위한금융인프라조성방안.pdf.
첨부한 자료는 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의
'콘텐츠지식 -> 연구보고서 -> 보고서' 게시판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
'IT know-how > 서비스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여행을 계획하셨어요? 통역앱 (번역앱)하나 설치해 보세요 (0) | 2016.09.02 |
---|---|
브라질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0) | 2016.08.31 |
애니메이션 후속시즌 평가지원 모델개발 연구 (0) | 2016.08.31 |
융복합콘텐츠 산업 동향자료 16년 8월호 (0) | 2016.08.22 |
아이폰6s의 라이브포토 공유하고 싶으세요? (0) | 2016.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