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고창 구시포에서 신나는 갯벌체험 어떠세요

2016. 7. 19. 08:58주간 구매 랭킹/여행

728x90
반응형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선정한 추천관광지 "어촌이 있는 해변풍경" 의 첫번째 관광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전북 고창군 상하면 자룡리


전북 고창 구시포 해변으로 떠나보자. 해수욕과 갯벌 체험으로 일석이조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곳이다. 구시포의 원래 이름은 새나리불영(새 바닷가의 불같이 일어날 마을)이었지만, 일제강점기에 구시포로 바뀌었다. 아홉 개 마을이란 뜻이다. 염전을 일구기 위해 수문(水門)을 설치했는데, 수문이 소여물을 담는 구시(구유의 방언)같이 생겨서 구시포라고 불렀다는 설도 있다. 구시포 해변으로 가려면 자룡리 선착장을 지나야 하는데, 길게 이어진 포구가 구시처럼 보이기도 한다. 썰물 때면 포구 양옆으로 어선들이 갯벌에 바닥을 대고 줄지어 선다.

선착장을 지나면 마을이다. 식당과 횟집, 슈퍼마켓 등이 구시포해수욕장을 따라 늘어서 낮은 지붕을 인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어촌 풍경과는 거리가 멀다. 초여름이라 아직 피서객은 많지 않지만, 드넓은 해수욕장에서 물놀이를 즐기는 사람들이 눈에 띈다.

구시포해수욕장은 가족 물놀이 장소로 최적이다. 경사가 완만해서 한참 걸어가도 물이 어른 허리 높이 정도다. 약 1km 앞에 아스라이 보이는 가막도는 바다 위에 쟁반이 둥실 떠 있는 것 같다. 가막도 뒤로 해가 지는 풍경이 일품이다. 해변에서는 백합도 잡을 수 있다. 한 시간쯤 캐면 백합과 모시조개 한 바구니는 너끈하다. 

해수욕장 뒤편으로 울창한 솔숲이 펼쳐진다. 솔숲에 텐트를 치고 캠핑을 즐기는 이들도 많다. 여름철이면 자리 잡기가 힘들 정도라고 한다. 해변 오른쪽으로 방파제와 등대 공사가 한창이라 다소 어수선하다. 방파제 위에 낚싯대를 드리우고 망둑어 낚시를 즐기는 이도 많다. 방파제에서는 구시포의 풍경이 한눈에 보인다.

구시포에서 해안 도로를 따라 계속 북쪽으로 가면 장호어촌체험마을에 닿는다. 자동차로 20여 분 걸리는데, 신나는 갯벌 체험이 가능해 고창을 찾은 가족 여행자라면 꼭 한 번 가볼 만하다. 장호에서 구시포해수욕장까지 모래밭이 4km나 이어져 ‘고창 명사십리’라고도 불린다. 고우면서도 단단한 모래밭 덕분에 승마를 즐기는 사람들도 찾고, 간혹 자동차가 시원스레 질주하는 장면도 볼 수 있다.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건 뭐니 뭐니 해도 갯벌 체험이다. 마을에 자리한 안내센터에서 장화를 빌려 신고 호미와 바구니를 들고 갯벌로 향하는 트랙터에 오르면, 아이들은 기대감에 부푼다. 트랙터가 체험장에 도착할 때까지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연신 엉덩이가 들썩거리는 것마저 재미있다. 트랙터 밖으로 펼쳐지는 광활한 갯벌의 풍광을 감상하는 것도 색다른 경험이다.

갯벌 체험은 어린아이도 쉽게 할 수 있다. 호미로 갯벌을 파면 조약돌만 한 동죽이 모습을 드러낸다. 드넓은 갯벌 여기저기에서 “찾았다!”는 소리가 들린다. 체험장은 마을에서 운영하는데 해마다 어린 조개를 뿌린다. 안내센터 표재옥 사무총장에 따르면, 올해도 갯벌에 6000만 원을 들여 어린 조개를 뿌렸다. 이 때문인지 갯벌은 ‘개흙 반 조개 반’이다. 한 시간이면 3kg짜리 그물망 바구니 하나는 어렵지 않게 채운다. 동죽은 조개탕을 끓이거나 칼국수에 넣으면 시원한 국물이 그만이다.

아이들에게는 갯벌에 생긴 웅덩이도 놀이터다. 개흙이 옷에 묻을까 조심하던 아이들이 어느새 맨손으로 갯벌을 만지고, 바닷물이 고인 웅덩이를 첨벙첨벙 뛰어다닌다. 조개를 캐고 갯벌을 만지고 놀다 보면 한두 시간이 훌쩍 지나간다. 안내센터에 온수가 나오는 샤워장과 탈의실이 있으니 갈아입을 옷만 준비하면 된다. 


갯벌 체험을 한 뒤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고창 고인돌 유적으로 가보자. 한반도는 고인돌이 많기로 유명하다. 고인돌은 청동기시대 대표적인 무덤 양식으로, 우리나라에 3만여 기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그중에서도 전남과 전북을 포함한 한반도 서남 해안 지역에 집중 분포하며, 특히 고창은 1665기가 있어 단일 구역으로는 국내에서 고인돌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꼽힌다. 고창고인돌박물관과 고인돌 주변 탐방 코스가 잘 정비되어 편하게 돌아볼 수 있다.

고창읍성은 전남 순천의 낙안읍성, 충남 서산의 해미읍성과 더불어 국내 3대 읍성으로 꼽힌다. 둘레가 1684m에 달하며, 성곽 바깥 길을 걷거나 성곽 위로 한 바퀴 돌 수 있다. 성곽 안 소나무 숲길이나 맹종죽 밭도 운치 있다.  

고창 하면 선운사를 빼놓을 수 없다. 신라 진흥왕이 창건했다는 설과 577년(백제 위덕왕 24) 검단선사가 창건했다는 설이 있다. 지금은 전북 지역에서 김제의 금산사와 함께 가장 크다. 선운사는 평지 사찰이다. 강당과 대웅전, 여러 법당이 한 마당에 모여 있다. 법당이 조밀하게 배치되지도, 어수선하게 펼쳐지지도 않았다. 경내에 있는 찻집에서 맑은 녹차 한 잔을 나누다 보면 고창의 운치 있는 여름이 느껴진다.

선운사 동구에 미당 시비가 있다. 선운사에서 차로 10분 정도 가면 서정주 시인의 고향 마을에 미당시문학관이 자리한다. 폐교된 봉암초등학교 선운분교를 개조해서 꾸몄으며, 미당의 작품 활동과 관련한 전시물이 다양하다. 옥상에서 미당의 고향인 질마재마을 너머로 변산반도가 아스라이 보인다. 

고창의 대표적인 먹거리는 풍천장어구이다. 선운사 주변에 장어구이 전문 식당이 늘어섰다. 선운사 앞 인천강은 밀물 때면 바닷물이 밀려들었다가 물이 빠지면 갯벌이 드러난다. 이런 하천을 풍천이라 부르고, 풍천장어는 이곳에서 잡은 장어를 일컫는다. 요즘 자연산 장어를 사용하는 식당은 드물고, 대부분 고창 여러 지역에서 양식하는 장어를 사용한다. 잡기 전 갯벌에 방목하기 때문에 육질이 쫄깃하고 단단하다.



〈당일 여행 코스〉

구시포 갯벌 체험→고창읍성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구시포 혹은 장호어촌체험마을→고창읍성→고창 고인돌 유적

둘째 날 / 선운사→미당시문학관


〈여행 정보〉


○ 관련 웹사이트 주소

 - 고창군 문화관광 http://culture.gochang.go.kr

 - 장호어촌체험마을 http://janghori.seantour.com

 - 고창고인돌박물관 www.gcdolmen.go.kr

 - 선운사 www.seonunsa.org

 - 미당시문학관 http://seojungju.gochang.go.kr


○ 문의 전화

 - 고창군청 문화관광과 063)560-2456 

 - 장호어촌체험마을 063)562-9390

 - 고창고인돌박물관 063)560-8666

 - 고창읍성 관광안내소 063)560-8055

 - 선운사 063)561-1422 

 - 미당시문학관 063)560-8058


○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고창,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하루 16회(07:00~19:00) 운행, 약 3시간 10분 소요. 

* 문의 : 센트럴시티터미널 02)6282-0114 이지티켓 www.hticket.co.kr 고창공용버스터미널 063)563-3388


○ 자가운전 정보· 서울 출발 : 서해안고속도로→고창 IC→아산·선운산 방면→구시포해변길· 부산 출발 : 남해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고창담양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아산·선운산 방면→구시포해변길· 광주 출발 : 호남고속도로→고창담양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아산·선운산 방면→구시포해변길


○ 숙박 정보

 - 힐링카운티 : 고창읍 석정2로, 063)560-7300, www.huespapension.com (굿스테이) 

 - 선운산유스호스텔 : 아산면 선운사로, 063)561-3333, http://seonunsan.gochang.go.kr 

 - 산사의아침 : 아산면 삼인길, 063)562-6868, www.ssmorning.com

 - 히든모텔 : 고창읍 동리로, 063)562-1006 


○ 식당 정보

 - 연기식당 : 장어구이, 아산면 선운대로, 063)561-3815, www.yeonki.co.kr

 - 우진갯벌장어 : 장어구이, 고창읍 상월1길, 063)564-0101 

 - 태흥갈비 : 돼지갈비, 고창읍 중앙로, 063)564-2223, http://cityfood.co.kr/h9/taeheunggalbi


○ 축제와 행사 정보  - 고창갯벌축제 : 2016년 8월 5~7일, 심원면 만돌갯벌체험학습장, 063)560-2731, http://mud-exp.gochang.go.kr


○ 주변 볼거리 학원관광농장, 문수사, 고창판소리박물관 등

.

[그림 | 원문인용]문화체육관광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