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의 서비스 디자인 살펴보기

2017. 5. 20. 07:00IT know-how/서비스분석

728x90
반응형

저는 모바일로 쇼핑을 자주 합니다. 쇼핑몰에 올라온 상품을 보는 것 만으로도 즐거울 정도인데요. 물건을 많이 구매하지는 않지만 쇼핑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상품 정보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온라인으로 쇼핑을 접할때는 주로 다음의 쇼핑하우, 네이버 지식쇼핑을 애용합니다. 오픈마켓이면서 동일제품에 대한 가격, 할인, 이벤트, 제품의 정보를 자세히 얻을수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리워드해주는 포인트는 해당 포탈의 어떤 콘텐츠라도 이용할 수 있기에 종합 포인트의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개별 쇼핑몰에서 구매한다면, 각각 쇼핑몰마다 포인트가 발생하게 되고 그 포인트도 미미하고 통합도 안되기에 아까운 부분도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다음의 쇼핑 서비스 디자인(전체메뉴, 쇼핑메뉴)을 살펴보겠습니다. 

.

네이버 쇼핑, 다음쇼핑의 전체 메뉴 활성화 위치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삼선 아이콘으로 전체 메뉴를 활성화 하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사용에 익숙한 유저들의 경험적인 측면을 잘 고려한 위치로 보입니다.

.

네이버 쇼핑, 다음쇼핑의 전체메뉴 비교

네이버 쇼핑의 강점은 나의 쇼핑정보를 쉽게 확인할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는 점입니다. 우측상단의 사이드메뉴를 열게 되면 "장바구니, 주문/배송, 쿠폰, 톡톡(쇼핑시 발생하는 배송정보, 구매정보, 포인트 정보를 모두 알려줍니다.), 찜, 최근본상품, 관심스토어, Q&A 그리고 각 쇼핑카테고리를 바로 이동할수 있는 쉬운 UI구조가 특징입니다.

다음의 쇼핑서비스 UI는 카테고리와, 테마를 더욱 중시하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나만의 쇼핑정보에 접근하기가 약간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상단에 최근본상품, 찜 갯수의 정보는 제공해 줍니다.)

.

이외에도 페이지의 이동, 상품정보, 마이페이지, 포인트 등 살펴봐야 할 정보들이 많은데요. 차츰 차츰 풀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시간에 너무 부실하게 진행을 했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좀더 상세하게 분석해 보겠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