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에 맞는 에어컨 고르기 팁

2016. 6. 22. 13:44주간 구매 랭킹/IT 가전

728x90
반응형

더운여름철 필수조건 에어컨!

요즘엔 에어컨 없이 사는게 힘들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에어컨이 너무 오래되었거나, 또는 새로 구입하고자 할때

에어컨을 어떻게 골라야 할지 궁금하셨죠?

우리 집에 딱 맞는 에어컨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크기, 기능 을 모두 고려한 에어컨 구매팁 공개 합니다.


올해의 베스트 앱을 확인해 보세요

http://playm.tv/c/27859721


연일 낮 기온이 30도를 웃도는 등 이른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곧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 이 같은 현상은 더 심해질 걸로 예상되는데요. 오늘은 여름을 맞아 에어컨 구매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에어컨 구매 팁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집 면적에 맞는 에어컨 용량부터 전기료 절약, 각종 부가기능까지 '우리 집에 딱 맞는 에어컨 고르는 법'을 만나보세요.


.


#1. 에어컨 크기 얼마가 적당할까?

업계에선 아파트를 기준으로 했을 때 적당한 에어컨 크기를 통상 '집 면적/2'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30평 아파트라면 15평형 제품을 선택하는 게 적절하다는 얘긴데요. 외부 열기 등에 쉽게 노출되는 단독 주택의 경우 보다 넉넉한 용량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집 면적X0.6 정도로 생각하면 계산이 쉬울 겁니다.

.

상업 공간의 경우엔 기준이 또 달라집니다. 많은 사람이 드나드는 데다 열을 발산하는 요소도 많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사업장의 경우엔 '면적X2' 정도를 적당한 크기로 보는데요. 다만 테이블마다 열기가 방출되는 고깃집이나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의 경우엔 이 기준보다 큰 제품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설명해드린 내용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기준'인데요. 창문의 개수나 방향, 일조량 등을 생각해 자신의 집이 다른 곳과 비교해 여름에 더운 편이라면 한 단계 정도 큰 용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전기료 절약하는 에어컨 구매 팁

전기료를 절약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집 면적에 맞는 에어컨을 구매하는 일입니다. 집 면적에 비해 약간 큰 에어컨을 구매하는 건 괜찮지만 집 면적에 비해 용량이 부족하다면 문제가 되는데요. 심할 경우 집안은 시원해 지지 않고 비싼 전기료만 내게 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은 통상 목표로 하는 온도에 다다를 때까지 가동됩니다. 용량이 작을 경우엔 목표 온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다 보니 그만큼 가동시간이 늘게 되고 전기를 많이 소모하게 되는 거죠. 때문에 초기에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넉넉한 용량을 구매하는 게 전기료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


또 하나는 절전 모델 구매인데요. 되도록이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디지털 인버터 탑재 제품을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항상 100%로 가동되는 일반 인버터와 달리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냉방 능력을 조절하기 때문에 전기료를 그만큼 절약할 수 있죠. 에어컨을 추천하자면 최근 출시된 삼성 무풍에어컨 Q9500의 경우 초절전 디지털 인버터를 도입, 일반 에어컨에 비해 최대 82% 가량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기료 절약을 위해선 지속적인 관리도 중요한데요. 필터청소 등을 자주 해주면 냉방 효율이 올라가므로 그만큼 알뜰한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3. 벽걸이와 스탠드, 유리한 제품은?

보통 벽걸이형 모델은 방이나 원룸 등 좁은 공간에, 스탠드형 모델은 거실과 같이 넓은 공간에 놓는 게 일반적입니다. 간혹 거실 크기가 애매해 벽걸이와 스탠드를 두고 고민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벽걸이형의 경우엔 초기 구매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고 스탠드형의 경우엔 냉방 효율과 성능이 비교적 뛰어난 편입니다. 따라서 추후 이사 계획 등이 있어 단기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엔 벽걸이형을, 오랜 기간 사용할 예정이라면 스탠드형을 구매하는 게 보다 효과적입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홈멀티에어컨은 스탠드형과 벽걸이형을 함께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거실과 큰 방에 각각 1개씩 에어컨을 놓는 경우 보통 실외기 2개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그만큼 집안 공간을 효율적으로 쓰기가 어렵죠. 홈멀티에어컨을 사용할 경우 실외기 1개로 2개의 에어컨을 모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여유 있게 베란다 등의 공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4. 에어컨 바람, 세기만 하면 좋은 걸까?

에어컨 바람의 세기나 방향도 중요한 구매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최근엔 문 개폐를 통해 바람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테면 삼성 무풍에어컨 Q9500의 경우 총 3개의 바람문을 활용, 상황에 따라 바람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직접 찬바람이 닿는 걸 싫어하는 분들을 위한 무풍냉방 기능이 탑재돼 있어 편리한데요. 특히 집안에 직접적인 바람을 피해야 할 노약자나 어린아이가 있는 경우엔 참고할만한 부분입니다.

또 하나, 바람이 멀리까지 닿을 수 있는지도 점검해야 합니다. 아무리 냉방 성능이 뛰어나도 멀리까지 바람이 날아가지 않는다면 효율이 그만큼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Q9500에 적용된 '3도 디자인'과 '포물선 회오리바람' 역시 바람을 멀리 보내기 위해서 탑재된 기술들인데요. 가능하면 에어컨을 켜고 난 뒤 빠르게 집안을 시원하게 만들어 주는 제품을 고르는 게 좋겠죠?

#5. 알아두면 좋을 부가 기능 활용법

최근 에어컨 모델엔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부가 기능이 포함돼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바로 청정 기능인데요. 주로 미세먼지가 많은 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청정 기능은 실외기가 돌아가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계절 내내 사용하기 편리하고 전기료도 적게 드는 편입니다.

제습 기능 역시 장마철이나 습한 날, 계절을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죠. 에어컨 관리 기능 역시 구입 전 눈여겨보시는 게 좋습니다. 최근엔 자동 청소 건조 기능이 포함된 제품이 많은데요. 관리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편의 기능이 다수 포함된 제품을 구입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출처]삼성뉴스룸 [http://news.samsung.com/kr/]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