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여행을 위해 알아야 하는 정보 2018년 6월20일 기준

2018. 6. 20. 08:48주간 구매 랭킹/여행

728x90
반응형

독일 여행객 대상 소매치기 및 여권분실 주의 


○ 최근 여행객을 상대로 도난사고 및 여권분실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발생한 유형 및 예방수칙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유사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범행 수법]

 - 식당, 역사, 호텔 로비, 박람회 장내 등이 소란스러운 틈을 타 가방을 들고 달아남

 - 열차가 정차한 뒤 출발 직전에 가방을 들고 달아남

 - 기차에 승차하는 과정에서 뒤를 따라가며 배낭에 들어있는 물품 절취

- 여행객이 화장실을 가는 동안 선반위에 올려놓은 가방 절취

 - 통로에 가방을 놓으면 안 된다고 주의를 준 뒤, 여행객이 수화물 보관 장소에 가방을 옮겨놓는 사이 좌석에 있던 가방을 절취

 - 주차해 둔 차량의 유리창을 파손하고 차안에 있던 귀중품을 절취

 - 항공기 내에서 여권을 분실하여 입국이 거부됨  

[예방 수칙] 

 - 기차 승·하차시 반드시 배낭을 앞으로 메고 여행용 가방을 끌며 수시로 뒤를 경계해야 합니다.

 - 기차 선반에 짐을 보관할 경우 머리 바로 위나 후방에 놓지 말고 항상 시야에 들어오는 위치에 짐을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화장실 용무 등으로 자리를 비울시 동반 여행자 1인은 반드시 짐을 관리해야 하고, 1인 여행객의 경우 여권, 금품 등 중요물품을 소형가방에 넣고 항상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량을 주차할 때에는 안전한 주차장을 이용하고 차량 내부에 짐이 보이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 항공기 내에서 여권을 분실할 경우 입국이 거부되므로 분실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지연락처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현지국가코드 +822-3210-0404


긴급 연락처

ㅇ 경찰서 또는 비상전화 : 110 
ㅇ 구급차 또는 소방서 전화 : 112
ㅇ 긴급의료기관 요청 : 31 00 31
ㅇ 차량 응급조치(ADAC) : 0180 222 22 22

의료기관 연락처

ㅇ 독일에서는 특정 근로자들이 의무보험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공보험과 법적 의무가입자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들이 선택 가입할 수 있는 사보험 등 두 가지 종류의 의료보험이 있습니다.

ㅇ 여행객들은 위급한 상황을 대비하여 국내에서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ㅇ 의약품을 구입할 경우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하나 소화제, 감기약 등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행 시 비상약(소화제, 설사약, 두통약, 파스 등)을 준비하여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ㅇ 응급의사 요청 방법 : 112 소방서에 연락, 거주하고 있는 구역의 의사에게 전화하면 의사가 출동하여 진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독일은 구역마다 의사들이 대기 근무를 하고 있어 일반병원이 진료하지 않는 시간 또는 병원으로 이동할 수 없을 정도로 아플 때 해당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진료를 해주고 있으며, 진료가 힘든 상태의 환자는 구급차를 불러 가까운 대학병원 또는 종합병원으로 갈 수 있도록 조치하여 줍니다.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Botschaft der Republik Korea Stülerstr. 10, 10787 Berlin Bundesrepublik Deutschland 
ㅇ 이메일 : mailto:koremb-ge@mofa.go.krkoremb-ge@mofa.go.kr 
ㅇ 대표번호 : +(49) 30-260-650

 긴급연락처 : +(49) 173-407-6943  
ㅇ 팩스 : +49-(0)26065 51 / 영사과 팩스 : +49-(0)30-26065 54
ㅇ 근무시간 : 월-금 09:00~12:30, 14:00~17:00
ㅇ 관할지역 : Berlin, Brandenburg, Sachsen-Anhalt, Sachsen, Mecklenburg-Vorpommern, Thüringen
 

본분관 연락처

ㅇ 주소 : Godesberger Allee 142-148, 53175 Bonn(Bundesrepublik Deutschland) 
ㅇ 이메일 : admin-bn@mofa.go.kr 
ㅇ 대표번호 : +(49) 228-943-790

 긴급연락처 : +(49) 170-337-9105
ㅇ 팩스 : +49-(0)228-372 7894 
ㅇ 근무시간 : 월-금 09:00~12:00, 14:00~17:00(16:45까지 접수)
ㅇ 관할지역 : Nordrhein-Westfalen, Rheinland-Pfalz, Saarland 

주 프랑크푸르트 총영사관 

ㅇ 주소 : Lyoner Str. 34, 60528 Frankfurt am Main (Bundesrepublik Deutschland) 
ㅇ 이메일 : gk-frankfurt@mofa.go.kr 
ㅇ 대표번호 : +(49) 69-956-7520

 긴급연락처 : +(49) 173-363-4854
ㅇ 팩스 : +49-(0)69-569 814 
ㅇ 근무시간 : 월~금 09:00~12:00, 14:00~17:00(16:45까지 접수)
ㅇ 관할지역 : Hessen, Baden-Wrttemberg, Bayern 

주 함부르크 총영사관 

ㅇ 주소 : Kaiser-Wilhelm-Str. 9 (3.OG), 20355 Hamburg (Bundesrepublik Deutschland) 
ㅇ 이메일 : gkhamburg@mofa.go.kr
ㅇ 대표번호 : +(49) 40-650-677-600

 긴급연락처 : +(49) 170-340-1498
ㅇ 팩스 : + 49-(0)40-650677 631 
ㅇ 근무시간 : 월~금 09:30~12:00, 14:00~16:30
ㅇ 관할지역 : Hamburg, Bremen, Niedersachen, Schleswig-Holstein 

.

기본정보


ㅇ 위치 : 베를린 기준 북위 52°, 동경 13° 
ㅇ 수도 : 베를린
ㅇ 면적 : 357,121㎢
ㅇ 언어 : 독일어
ㅇ 인종 : 게르만족
ㅇ 종교 : 신교(33%), 구교(33%), 이슬람교(4%), 무종교 또는 기타(30%)


사건·사고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독일연방정부는 알카에다 등 국제 테러조직과 연계된 세력에 의한 테러 위협 가능성에 대비해 독일 내 공항과 기차역 등 주요 공공시설물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독일 내 체류 및 여행 중인 우리 국민은 아래 사항을 참조하여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공항, 기차역, 백화점, 영화관 등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은 주요 테러의 목표물인 점을 감안, 불필요한 방문을 자제하여 주시고,

     - 다중이용시설 내에 방치된 가방이나 상자, 봉투 등이 발견될 경우 절대로 가까이하거나 개봉하지 말고 가까운 경찰기관에 신고하시기 바라며,

     - 테러조직의 목표물이 될 수 있는 특정 목적의 정치적 회합이나 반 이슬람 행사 참여 등은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공항, 기차역, 박람회장, 식당 및 호텔 등 여행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장소에서 귀중품이 보관되어 있어 보이는 손가방 또는 노트북 가방 등을 소매치기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호텔 내에서 아침식사 도중, 혹은 일반 식당이나 맥줏집에서 본인 좌석에 걸어둔 가방이나 소지품을 절취당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호텔 체크인ㆍ체크 아웃 시 잠시 옆에 내려둔 손가방이나 소지품을 소매치기당하는 경우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또한, 호텔 객실 내에서도 여권, 지갑 등 귀중품을 도난당하는 경우가 있으니, 외출하실 때에는 귀중품을 객실 내 금고 또는 호텔 측에 보관토록 하시기 바랍니다. 

ㅇ 기차 내에서 잠든 사이 또는 승객들이 돌아다니는 번잡한 틈을 이용하여 선반 위나 좌석 밑에 놓아둔 소지품을 가지고 가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차 등 대중교통 이용 시 가급적 소지품을 선반 위나 바닥에 놓지 마시고, 부득이하게 선반 위나 바닥에 놓는 경우에는 수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ㅇ 자동차 내 보이는 곳에 소지품 또는 내비게이션 등을 두고 자리를 비우는 경우 차량 유리창을 부수고 절취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공항이나 기차역 또는 박람회장 등에서는 아이스크림, 음료수 등을 일부러 옷에 묻히거나, 질문 또는 도움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주의를 끈 후 소지품을 빼앗아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여행 중에는 여권, 지갑 및 카메라 등 귀중품을 가방이 아니라 가급적 몸에 소지하시기 바라며, 타인의 눈에 띄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그리고, 간혹 유로화가 급하게 필요하다면서 고의로 접근하여 다량의 위조지폐(주로 달러)를 유리한 환율을 제시하면서 유로화로 환전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ㅇ 여권 휴대의 무
     - 해외 체류 기간 중 본인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여권을 항시 소지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장기 체류자 중 여권이 아닌 다른 신분증 (학생증, 운전면허증 등)만을 소지한 채 국경을 통과하다가 검문에 의해 적발되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정보 (함부르크)]
ㅇ 함부르크 등 독일 북부지방은 대체적으로 치안이 안전하나, 북동일 지역의 부유한 대도시인 함부르크는 동부와 남부 일부 치안이 불안한 구역이 있음.

ㅇ 통상 북부지역 독일인들은 야간 활동이 적은 편이고, 가로등이 거의 설치되어 있지 않아, 일몰 이후에는 도심이나 인적이 드문 곳을 다니는 것을 삼가기를 권장함.

ㅇ 예상치 못한 사건 사고에 휘말릴 경우, 필히, 독일 경찰 및 관할 지역 총영사관에 신고해야 함.
     - 신고 과정에서는 사실대로 솔직히 진술해야 하며, 고의적으로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진실 시 더 큰 문제가 되어 총영사관에서 도와줄 수 없게 될 수 있음..

자연재해

ㅇ 최근 태풍으로 인한 재산 및 인명 피해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ㅇ 이러한 자연재해가 빈번한 것은 아니나 전적으로 배제할 수는 없으므로 일기예보 등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독일은 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치안상태가 양호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동독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극우주의자에 의한 유색인종 집단 구타사고가 발생하는 등 외국인 혐오증에 따른 범죄가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동독 지역 여행 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ㅇ 여행자를 대상으로 한 살인, 납치, 폭행 등 강력범죄는 드문 편이지만 외국인을 상대로 한 절도 및 소매치기 등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경제적 불안정 등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외국인, 노약자들을 대상으로 폭행 또는 강도 행위를 일삼는 범죄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주의를 요하므로 야간에 혼자 다니는 것은 가급적 피해야 하며, 청소년들이 여러 명이 모여 있는 곳은 피해 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밤늦은 시간에 중앙역이나 국철역(S-Bahn) 부근은 조심해야 합니다.

.

현지문화


일반 문화

ㅇ 관공서, 식당, 상점 등에서 일처리가 한국에 비해 느리고 서비스도 좋지 않으므로 인내심과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ㅇ 거리 보행이나 대중교통 이용 시 뛰거나 앞사람을 밀어서는 안되며 떠들어서도 안됩니다.

ㅇ 식당에서는 큰소리로 떠들지 말아야 하며, 식사할 경우 소리 내어 음식을 먹는 것, 테이블에 팔꿈치를 올리는 것, 트림을 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통행시 서로 신체가 부딪히는 것을 매우 꺼려하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 반드시 손수건이나 휴지로 입을 막아 주위에 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팁 문화

ㅇ 식당에서는 계산서에 나온 액수의 5~10%를 팁으로 주는 것이 보통이며, 카드 결제 시 팁을 잔돈으로 따로 주거나 카드 명세서의 서비스액란에 따로 기입하여 결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타



날씨

ㅇ 독일의 기후는 대체로 온화환 온대성 기후로서, 연평균 기온은 9°(-10° ~ 30°) 정도 
ㅇ 1월(평균 0°)이 가장 춥고, 여름에는 고온일 경우에도 습기가 적어 체감온도는 그렇게 높지 않음.
ㅇ 날씨정보 사이트 : http://www.dwd.d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