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비스]네이버 부동산 디자인 개선

2018. 1. 28. 14:51IT know-how/서비스분석

728x90
반응형

요즘 초과이익 환수제, 보유세 등등으로 부동산에 대한 잡음이 많습니다. 

가족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 결국인 집인데요 ^^ 부동산 관련한 논란이 없어지길 희망합니다. 

네이버 부동산 PC 지도가 개편되었습니다.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한국에서 일 잘하고 똑똑한 사람들이 많은 곳 중 하나인 NHN의 서비스 설명내용을 인용했습니다. ^^

[출처] 네이버 부동산 PC지도 개편|작성자 네이버 설계(디자인)


‡이제, 넓은 지도에서 쉽고 편리하게 매물을 찾아보세요!

비즈니스설계스튜디오

오랫동안 큰 변화가 없었던 네이버 부동산 PC 서비스에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부동산 서비스는 집을 찾는 사람과 파는 사람, 그리고 중개사 간의 요구사항이 너무나 다르기 때문에 작은 변화에도 아주 민감한 서비스 입니다. 이런 이유로 변화의 속도가 느리고 개선의 폭도 크지 않았는데요, 작년 모바일 부동산 개편을 시작으로 이제 네이버 부동산PC 서비스도 천천히 탈바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부동산 시장도 변화하고 사용자들의 요구사항도 다양해졌기 때문이죠.

그 첫번째 변화가 바로! 이번에 오픈하게된 PC 지도 개편입니다. 보다 넓어진 지도에서 원하는 지역과 조건에 맞는 집을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넓어진 지도에서 지도와 매물리스트를 한눈에!

기존 네이버부동산에서 매물찾기

기존 네이버 부동산에서는 상단 지도와 하단의 매물목록 영역이 분리되어있어 매물 위치와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기가 힘들었는데요, 지역 선택, 옵션 설정을 한 후 목록을 보려면 하단으로 스크롤 해야만 하고 다시 다른 지역을 보기 위해서는 상단으로 스크롤 한 후 지역과 조건을 선택해야하는 불편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개편된 네이버부동산에서 매물찾기

개편된 네이버 부동산 지도에서는 한 화면 안에서 지역선택 & 옵션 설정이 가능하고, 더 넓어진 지도에서 매물목록과 위치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에서만 제공되던 매물 클러스터링 기능이 적용되었고 단지 탭, 중개사 탭, 편의시설 등 더욱 다양한 정보들을 지도 안에서 볼 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


‡지도에서 바로 매물과 단지를 찾아주는 옵션 기능 제공

기존 네이버 부동산에서는 지역선택과 옵션들의 위치가 여기저기 분리되어 있었는데요, 개편된 버전에서는 분리된 옵션 기능들을 모두 한 곳으로 모아 한 번에 설정이 가능하게 되었고, 더 상세한 설정(방 개수, 융자금, 층수 등)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선택만 할 수 있었던 거래방식을 아파트+오피스텔, 매매+전세 등과 같이 중복선택이 가능하도록 개선 하였습니다.


‡'단지탭', '단지 옵션' 제공으로 아파트 단지에 특화된 정보를 한눈에 비교 가능

네이버부동산에서는 아파트정보를 찾는 사용자가 많습니다. 아파트를 찾는 사람들에게는 아파트 단지 정보와 시세가 중요한데 기존에는 아파트 단지 정보 및 시세를 서로 비교하면서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개편된 지도에서는 단지 탐색 시 옵션 설정이 가능하게 되어 원하는 조건의 단지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단지들 간의 시세, 세대수, 매매평당가 등 아파트 단지에 특화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지 상세 화면을 지도에서 바로 보여줌으로써 페이지 이동 없이도 단지의 상세한 정보들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같은 매물을 모아서 보여주는 '동일매물 묶기'

집주인이 집을 팔 때, 여러 중개사에 집을 내놓게 되면 동일 매물이 네이버부동산에 여러 개의 매물로 등록됩니다. 이렇게 되면 같은 집인데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에게는 각각 다른 집인 것처럼 보이게 되는데요,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동일매물 묶기' 버튼을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동일매물 묶기' 버튼을 누르면 같은 주소의 매물들을 하나로 묶어주어 같은 매물을 여러번 보게 되는 불편함을 덜었습니다.

.


‡초등학교 학군 및 학군 상세 정보를 지도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

집을 구할 때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학군입니다. 개편 전에도 학군정보는 제공하고 있었지만 지도와학군 정보가 상·하단으로 분리되어 있어서, 학교 위치와 상세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기 힘들었습니다. 개편된 지도에서는 학교 위치와 상세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고 그 학교에 배정된 단지들까지 같이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