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을 계획한다면 택스리펀드 알아두세요

2016. 7. 22. 09:34주간 구매 랭킹/여행

728x90
반응형

휴가철이다. 어느세 2016년의 그날도 바로 코앞으로 다가왔다. 국내 기업들이 계획한 올해 여름휴가의 일수는 평균4.4일 이라고 한다. (지난해보다 0.3일 증가)

평균 여름휴가 일수는 4.4이지만 여기에 주말등을 포함하면 6-8일 정도의 휴가까지도 생각할 수 있다.

거기에 여름휴가는 아닐지라도 추석연휴가 존재한다. (올해 추석연휴는 연차휴가를 잘사용하면 최장9일까지도 쉴수 있다)

이런 긴 연휴기간 국내여행을 계획하는 분도 있겠지만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분들도 반드시 있다.

해외여행의 필수중 하나는 쇼핑!! 국내에서는 보지못한 새로운 아이템을 획득하는 즐거움이 매력이다. 이런 즐거움에 꼭 알아야할 택스리펀드를 알아보겠다.

택스리펀드는 외국인에게 적용되는 세금환급을 말한다. 쇼핑을 하고 세금도 환급받는다면 기쁨이 두배가 되지 않겠는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되고 환급받는지의 방법을 함께 확인하자


첫번째)) 택스리펀드에도 기준이 있다.

해외 모든나라가 택스리펀드가 되지는 않는다. 34개 국가에서 쇼핑 후 세금 환급가능 하고 최소 환급액, 환급률이 다르니 아래 내용을 보고 숙지하자

택스리펀드 가능 국가

유럽 28개국 (불가리아, 아일랜드, 볼타, 루마니아 불가)

아시아: 태국, 싱가포르, 일본, 터키, 레바논

미주: 캐나다, 아르헨티나

※미국, 중국은 택스리펀드 불가


유럽 주요국가 '택스 리펀트' 제도

국가 

부가세율 

최소구매금액 

최대환불금액 

영수증필요 

세관도장 

환급증명서 유효기간 

 영국

 20%

30파운드 

500파운드 

필요하다는문구가있는경우

 3개월

 제한없음

 프랑스

19.6%

175유로 

 1,000유로

 6개월

 네덜란드

19%

137유로 

 제한없음

 독일

19%

25유로 

필요 

4년 

 이탈리아

20%

154.94유로 

불필요 

2개월

 그리스

23%

 117.39유로

불필요 

4개월

스페인

18%

90.15유로 

불필요 

3년 

포르투갈 

23%

55.87유로 

불필요 

5개월 

룩셈부르크 

15%

74유로 

필요 

3년 

오스트리아 

20%

75.01유로

필요

3년

벨기에

21%

125.01유로

불필요 

3년 

스웨덴 

25%

200크로나

 

필요

5개월

덴마크 

25%

300크로네

 

필요

제한없음 

랜디

내가 구매할 물건의 세금을 알고 싶다면 국가별 세금환급액 계산하기 를 이용하자

http://bit.ly/taxrefundtp


두번째)) 택스리펀드 환급용 영수증 챙기기

택스리펀드샵에서 세금환급 기준 이상으로 구매했다면 계산 시에 환급용 영수증을 요청해야 한다. 환급용 영수증에는 여권정보가 반드시 필요하니 여행 중에 여권사본이나 여권 이미지를 저장해서 가지고 다니면 유용하다. 똑똑한 소비자가 혜택도 더 많이 가져감을 기억하자.

.


세번째)) 환급용 영수증 발급 현금또는카드

환급용영수증을 발급을 요청할 때, 매장 직원이 택스리펀드를 현금으로 할지 신용카드로 할지 물어볼 것이다. 이때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신용카드 환급은 부가세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지만, 시간이 1~2개월 소요되고 담당자 실수로 환급이 누락될 가능성도 있어서 귀국 이후에 확인이 필요하다. 반면 현금 환급은 시내의 환급장소나 공항 환급창구에서 바로 돌려받을 수 있지만, 전체 환급액 중 대행수수료 10% 정도를 제하기 때문에 실 수령금액은 줄어든다. 환급액이 조금 줄어도 바로 세금을 돌려받고 싶으면 현금환급을, 조금 늦어져도 많이 돌려받고 싶으면 카드환급을 추천한다.


※ 유럽 여행시 택스리펀 요령

EU에 소속된 나라들은 하나의 국가로 취급하므로, 유럽을 여행중이라면 최종 출국 국가에서 택스리펀드를 한꺼번에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유럽국가 중 EU가 아닌 국가를 경유하게 된다면 해당국가 출국 전에 반드시 중앙역이나 공항에서 세관확인 절차를 받아야 세금환급이 가능하니 꼭 기억해두자.


※ 도심에서 환급 받는 방법! (일본과 유럽 일부 도시)

일본은 대부분의 백화점, 대형 스토어에서 자체 환급이 가능하다.  스위스에는 시내에도 환급장소가 있고 공항환급소 보다 더 편리하다고 한다. 파리, 베를린, 뮌헨의 경우 도심 일부 백화점에서 구매한 물건에 한해 백화점 내 환급창구에서 환급가능하다.


* 스위스 : 시내 환급소(쇼핑 후 직원에게 꼭 문의하자)

* 파리 : 라파예트, 쁘렝땅 백화점

* 베를린 : 카데베 백화점(KaDeWe), 알렉산더 광장의 카우프호프 백화점(Galeria Kaufhof)

* 뮌헨 : 카우핑어 거리의 카우프호프 백화점, 카르슈타트 백화점(Karstadt), C&A


네번째)) 공항에 미리 도착 후 VAT REFUND 찾아보기

택스리펀드는 대부분 출국하는 공항에서 받는다. 간혹 항공스케줄이 몰려 대기 줄이 길거나, 카운터가 열려있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산해서 공항에 일찍 도착해야 한다. 환급절차가 끝나야 쇼핑물품을 수하물로 부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VAT 창구부터 찾아야 한다. 효율적인 시간활용을 위해 출국할 공항의 Vat Refund 창구의 위치를 미리 검색해 두자.


다섯번째)) 해외 현지세관의 스탬프를 받아야만 환급

공항에 도착해서 짐을 부치기 전 Vat Refund 창구에 들러 여행 중 모은 환급용영수증을 전달한다. 담당 세관직원이 영수증 내용을 확인하고 스탬프를 찍어줄 것이다. 스탬프가 찍히지 않았다면 세금환급을 받을 수 없으니 꼭 확인하자.


보통 세관에서 물건을 모두 체크하지는 않으나 일부 꼼꼼한 세관원은 구입물품과 항공권까지 확인하기도 하니 쇼핑물품을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다. 스탬프가 찍힌 환급증명서와 구입한 물품을 최종 환급장소에서 보여주면 현금환급의 경우 즉시 돌려받을 수 있다. 보통 달러나 유로화로 받게 된다.


카드 환급은 환급서류 중 흰색 서류를 봉투에 담아 우편함에 넣으면 1-2달 정도 이후에 카드환불 계좌를 통해 돌려 받을 수 있다. 보내지 않은 다른 색 서류는 추후 환급에 문제가 생겼을 때 꼭 필요한 서류이므로 잘 보관해야 한다.


환급 절차 이후에 짐을 수하물로 부치고 출국 절차를 완료한다.


여섯번째)) 더 많이 돌려받는 카드환급 체크방법

귀국 후 2개월이 넘도록 신용카드를 통한 환급처리가 없었다면 환급 서류에 적힌 이메일로 다시 요청해보는 것이 좋다.


해외에서 쇼핑한 물건이 많을수록 돌려받는 금액도 상당하니 영수증을 꼼꼼히 챙겨두고, 공항에 조금 더 일찍 도착해서 세금환급혜택을 꼭 챙겨받자.

[원문참조]트래블포스트(TRAVEL POST)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