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미박스 뷰티커머스 분석

2016. 7. 1. 10:18IT know-how/서비스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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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보급율은 2012년 기준으로 세계75%, 한국 60%를 넘어섰다.

이런 상황에 따라 스마트폰으로 새로운 사업기회를 노리는 단계에서 

이제는 시장을 장악하고 성장하는 단계의 기업들이 많다.


온라인 게임을 필두로, 네비게이션, 지도, 메일, 브라우저, 뉴스 로 시작된 스마트폰

서비스들은 이제는 플랫폼, o2o, m2m, 까지 새로운 블루오션을 찾아

열심히 항해중이다.


이런 단계에서 드디어 화장품을 전문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가 탄생했다

이미 오프라인, 온라인 매장에서 운영중인 

미미박스 [http://www.memebox.com/] 가 당신의 휴대폰에서도 지분을 차지하기 위한 서비스를 개시한 것이다.


이글을 읽는 분이라면 눈치챌수도 있었겠지만 필자는 남자다

남자이기 때문에 화장품에 비교적 관심이 적을 수 밖에 없다. 요즘은 남자도 미용에 신경을 쓰고 화장품의 구매율이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은 대다수의 남자들이 스킨, 로션만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마감한다.


이렇게 잡다한 설명을 한건 미미박스를 잘 모르기 때문이다.

잘 모르면 학습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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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미미박스 스스로가 말하는 그들의 정체부터 살펴보겠다 

(미미박스 홈페이지 참조)

"고객님들에게 최고의 상품만을 전달히기 위해 미미박스 MD들은 브랜드 선정부터 제품 테스팅까지 단 한 과정도 쉽게 지나치지 않습니다.

저희가 만족할 수 없다면 고객님께 권하지도 않겠습니다"


"오래된 화장품은 아닐까, 정품이 맞을까?

온라인에서 화장품 구매할 때 생기는 불안감. 미미박스도 알기에 먼저 확인하겠습니다! 제조일자!, 유통기한!, 정품인증! 어느것도 걱정하지마세요"


"인천 서구에 위치한 3000평 규모의 물류창고! 미미박스 고객님들이 받아보실 상품 하나하나 직접 관리하여 최상의 품질을 유지합니다. A-Z까지 미미박스가 책임지겠습니다"



상품에 대한 관리와, 사전, 사후 서비스까지의 그들의 이야기를 알수있다.

그렇다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고객의 만족도는 어떨까?


미미박스는 20912년 2월에 창업한 화장품 유통회사이다.

그들의 홈페이지 맨 상단을 보면 현재 920,528개의 리뷰가 걸려있다.(삼품개수는 149,223개)  평균치로 따지면 제품하나당 6개의 리뷰꼴이다

제품에 따라 편중은 되지만 전체적으로 고객의 만족도가 높다



세가지의 카테고리가 존재한다. "Beauty, Life, Theme, 미미브랜드"

이중 미미브랜드는 자체 PB상품이며 세부적으로는 

  1. 아임미미:  아이메이크업 | 립 메이크업 | 페이스 메이크업 | 클렌징 | 도구 | 네일 | 콜라보 라인 | 세트
  2. 샤인이미지글렘 : 아이메이크업 | 립 메이크업 | 페이스 메이크업
  3. 포니이펙트 : 아이메이크업 | 립 메이크업 | 페이스 메이크업 | 도구 | 네일
  4. 본비반트 : 자체브랜드로 판단됨
  5. 누니 : 자체브랜드로 판단됨

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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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어플리케이션으로 넘어가 보겠다


▼플랫폼은 iOS, Android 둘다 지원하고 있다. 

▼설치는 [http://goo.gl/eo5s5Q] 를 누르면 설치할 수 있다

▼이제는 대세인 전면광고로 프로모션을 하고 있다. 살펴보면 우리에게 도움되는 할인정보나 혜택을 확인할 수 있으니 무조건 SKIP하지 말고 살펴보도록 하자



▼크게 3가지 주요기능을 알아두자 "찜" (관심있는 제품에 대한 저장기능)

▼ALL: 모든 배너를 한번에 볼수있다 당신의 화면을 새로운 레이어가 가리게 된다 하지만 현재 주요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에 정보확인을 위해 필수 다

▼전체 카테고리 에는 "분류별", "브랜드별" 보기를 지원한다



▼홈페이지로 취면 왼쪽이나 오른쪽 사이드에 위치한 최근 본 상품, 내가찜한 상품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보통 이정도 선에서 멈추는데 이 앱을 개발한 개발자들은 철저한 프로인가 보다 아래에는 "다른회원이 많이 본 상품"까지 Archive해주고 있다.

트랜드에 민감한 당신이라면 이런기능도 주목할만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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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직접 찾고자 한다면 카테고리를 이용하면 되겠다. 스크롤이 아래로 쭉 밀리며 많은 카테고리가 나열되어 있다.
























▼메인의 주요 테마중 하나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관련상품 리스트가 나타난다.

▼인기순, 리뷰많은순, 낮은가격순, 높은가격순, 신규상품순 으로 정렬이 된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이 앱을 개발한 개발자들은 철저한 프로인가 보다 

장바구니 안에서도 한정트가 상품을 리스트업 하고 있다 존경스럽다! 마치 놀이공원이나 박물관을 관람하고 나면 마지막에 상품진열장이 마지막 유혹을 하고 있는 느낌이다



▼구매를 권유하지만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고객혜택 체계도 마련해 놓고 있다. 비싸지는 않지만 꽤 실질적이다. 하지만 좀더 과감하게 풀었으면 좋겠다 !!


찾아보면 뷰티관련 다양한 서비스들이 더 존재하겠지만 (종합몰 의 화장품 코너 등)

이만큼의 단일 카테고리로 규모있게 하는 서비스는 흔하지 않다.  하지만 너무 독과점으로 흐르면 초심을 잃을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인 우리가 현명하게 화싸, 메이크업, 로드샵, 우먼스톡 처럼 같은 카테고리에서 경쟁하는 경쟁자들도 함께 이용해주는 배려가 필요할 것 같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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