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차의 건강기능 효과는 무엇?

2016. 5. 21. 17:36Issues & Media/생활정보

728x90
반응형

여름이 왔습니다. 아직 5월 이지만...오늘 기온이 33도까지 올라갔네요

너무 너무 덥습니다 ~ 더운여름생각나는 건 시원한 아이스크림, 아이스커피, 보리차, 그중에서도 저는 결명자차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맛도 있고 결명자차의 색깔도 먼가 맛있는 색이랄까요 ^^


보리차, 옥수수차, 다음으로 집에서 많이 끓여먹는다고 할수 있는 결명자차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결명자는 씨 부분을 끓여먹는 차 입니다. 하루에 6~12g정도 2~3잔 정도를 마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효능으로는 명목, 건위, 변비, 이뇨, 고혈압, 보간 에 좋다고 하네요


차의 분량은 물 600ml에 볶은 결명자 약 10g정도를 넣고 약한 불로 서서히 달여서 2~3회 나누어 마시는게 좋다고 하네요

설탕이나 벌꿀은 넣지 않고 단방차로 마시는게 좋답니다. 차를 식혀서 냉장 후 마셔도 좋구요 ~

많이 마셔도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효능은

① 변비증을 없애주는 완화작용, 강장, 이뇨, 고혈압, 위장이 약한 경우 등에 약효작용 : 결명자에 들어있는 anthraquinone 유도체라는 유효성분.


② 눈의 피로와 충혈 개선작용 : 오랜 눈병에 결명자를 가루 내어 죽에 혼합하여 먹으면 좋다. 눈의 피로와 충혈을 없애주며 결명자 차를 언제나 마시고 그것으로 눈을 씻으면 눈의 피로와 충혈이 없어지고 시력이 약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③ 위장이 약하고 살이 찌지 못하는 사람 개선작용 : 결명자 차를 마시면 좋다. 결명자와 황벽나무 껍질을 섞어 달여서 마시면 위가 튼튼해진다. 결명자는 또한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돕는다. 결명자 차를 마시면 체내의 수분을 대변으로 배설시켜 신장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④ 입속이 헐고 혀가 빨개져서 쓰라릴 때 진하게 달인 결명자 차를 입에 머금고 양치질을 하면 효과가 있다. 또한 입술의 혈색도 좋게 한다.


⑤ 술을 많이 마신 후에 진하게 달인 결명자 차를 마시면 숙취가 해소된다.


⑥ 결명자 차는 오장을 이롭게 하기 때문에 황달, 신우염, 각기, 신장병, 폐결핵, 늑막염, 신경통 등에도 매우 효과가 좋다.


⑦ 항 곰팡이 작용 : 결명자에서 분리한 chrysophanol 피부사상균의 발육을 억제하여 항 곰팡이작용을 갖는다.


⑧ 건위, 정장, 이뇨, 완화제, 야맹증, 녹내장에 효과가 있다.


⑨ 혈압강하작용 : 결명자의 물 추출액, 알코올 추출물은 마취한 개, 고양이, 토끼에 대하여 모두 혈압 강하작용이 있다.


⑩ 소염작용.


⑪ 항균작용 : 종자의 알코올 추출물은 포도상구균, 디프테리아균 그리고 장티프스균, 대장균, 파라티프스균 등에 대하여 억제작용이 있다 그러나 물 추출물에는 효과가 없다. 물 추출물의(1 : 4) in vitro 시험에서 균종의 균에 대하여 여러 가지 정도가 다른 효과가 있다. Chrysophanol이 함유된 것이 양은 적지만 약간의 항균작용, 사하작용(瀉下作用)과 관계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⑫ 눈을 밝게 하고 각종 눈병, 신장, 간장, 심장, 위장병, 소화불량, 이뇨, 당뇨, 황달, 신경통, 류머티즘, 각종 부인병, 각기, 방광염, 복막염, 맹장염, 구내염, 해독, 변비, 간염에 효능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결명자차의 건강기능 효과 (차생활문화대전, 2012. 7. 10., 홍익재 참조)


하지만 부작용은 만성장염, 만성 질환자는 신중히 복용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날이 점점 더워지고 있습니다. 더울수록 물도 많이 마시면서 더위에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