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있어야 할 공기정화(실내정원) 식물들

2017. 5. 10. 11:15Issues & Media/생활정보

728x90
반응형

실내에는 화분이나 실내정원을 통해 식물의 여러가지 기능성을 활용하여 원예활동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도시에서의 실외원예는 대부분 전문가에 의해서 설치 유지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생활 속 원예를 위해서는 실내를 중심으로 하는 실내원예가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도 그렇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환경오염이 심각한데요 이럴수록 생활속 식물등을 통해서 우리의 생활환경을 정화하는 노력이 필요할거라 생각합니다.

■실내정원 기능과 효과 는 무엇일까요?

#장식적 기능

생명력이 있는 식물 재료를 이용하여 실내공간을 아름답게 장식할 수 있습니다. 건물내 식물의 푸르름을 더해 좀더 아름다운 실내 경관을 연출할수 있어 더욱 특색있고 아름답게 꾸밀 수 있습니다.

#환경적 기능

포름알데히드 같은 휘발성유기화합물 등의 실내오염 물질 제거 효과로 새집증후군의 완화, 음이온 발생, 향 발생으로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만드는 기능이 있습니다. 식물의 증산작용과 분수 또는 분천에서 증발되는 수분으로 건조하기 쉬운 실내 공간에 공중습도를 높여 주는 역할도 합니다.

#심리적 기능

녹색식물 공간은 뇌파에서 발생하는 알파파가 많아진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피로회복과 심리적 안정감이 생기게 되며 일부 허부 식물의 향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의 농도, 심장박동수 를 낮춰 스트레스의 완화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한정된 공간에서 물과 돌 기타 재료들이 어우러져 연출하는 정적 또는 동적 경관 요소는 심리적 효과를 일으켜서 일의 능률성과 산업 활동을 촉진시켜 줍니다.

#건축적 기능

실내조경은 실내공간을 분할하고 경계를 구분 지어줌으로 특정한 공간이 고유의 기능을 가지도록 하며 이용자의 동선을 유도하여 질서를 유지시켜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함께 시계를 부분적으로 차단시켜서 사생활의 노출을 막아주는 차폐 기능도 있습니다.

#정신치료 기능

아름다운 실내 공간을 만들어내고 여러 가지 식물을 기르면서 여가 활용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건전한 여가 활동은 정식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며, 특히 정신질환자에게 이용되고 있는 원예치료는 구미 선진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이용되고 있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중 하나라고 하네요

#만남의 광장 기능

호텔, 백화점, 컨벤션센터 같은 대형의 공공건물에 있어서 실내조경 공간은 휴식과 만남, 담소의 장이 되기도 하고 소규모 공연장의 역할도 하며 상업적 공간으로 활용되기도 하는등 다목적의 실내 광장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실내정원 식물

#공부방 로즈마리, 게발선인장, 팔손이나무, 개운죽

#주방/식당 스파티필룸, 스킨답서스, 산호수, 안수리움

#화장실 양치식물, 야자류, 관음죽

#거실 소피아고무나무, 시클라멘, 팔손이나무

#침실 선인장, 호접란, 다육식물


■사무실에 배치하면 좋은 식물

#파티션 녹보수, 칼랑코에, 클로톤

#창가 큰잎극락조화, 칼라데아, 피토니아 핑크스타

#복도 인도고무나무, 타라, 마삭줄

#휴식공간 드라세나'자바', 아레카야자, 산호수

.

■공기정화에 좋은 식물

#아레카야자 야자수로 실내에서 잘 자랍니다. 24시간에 1리터의 수분을 증산작용으로 뿜어내 천연 가습기의 역할도 합니다.

#관음죽 공기 정화 능력이 탁월한 식물로 병충해에도 강하기에 키우기도 쉽습니다. 암모니아 흡수에 특히 탁월 합니다.

#대나무야자 실내의 습도를 높이고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을 제거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기에 새집 증후군 예방에 좋습니다.

#인도고무나무 유독가스를 잘 흡수하며 머리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햇빛과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기르면 무리 없이 잘 자랍니다. 공기정화 능력도 매우 좋습니다.

#드라세나 자넷 크레이그 레몬라임 또는 황금죽 이라고 불립니다. 트리클로로에틸렌을 잘 제거하고 추위와 직사광선만 주의하면 집에서 키우기에 좋은 식물 입니다.

.

식물 키우는 일은 쉬운일은 아닙니다. 어쨌든 본인의 정성이 필요하고 대부분은 햇빛이 잘 들고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서 키워야 하죠. 꼼꼼한 관리가 필요한 만큼 식물을 키우시기 위해 마음을 먹었다면 충분히 공부하고 잘 키우시길 바랍니다. 우리에게 좋은 효과를 많이 주는 식물인 만큼 많이들 키우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농촌진흥청

반응형